website statistics
김연자 나이 노래모음 트롯신이 떴다 블링블링 히든싱어 복면가왕
본문 바로가기
스타

김연자 나이 노래모음 트롯신이 떴다 블링블링 히든싱어 복면가왕

by 민트 2020. 9. 4.

김연자 나이 노래 모음 트롯신이 떴다 블링블링 히든싱어 복면가왕

순전히 팬심으로 김연자 선생님에 대한 팬심으로 이번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김연자 선생님을 아모르파티로 처음 안 세대예요. 그땐 단지 밈으로 유명해진 분인 줄 알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김연자 선생님의 진가를 알게 되더라고요.

 

저는 김연자 선생님이 이렇게 노래를 잘하시는지 몰랐거든요! 트로트 가수이지만 김연자 선생님은 트로트가 아니라 미국 본토의 브루스나 재즈를 하셔도 분명 잘 소화하실 거라고 생각했어요. 최고의 트로트 가수이지만, 경계가 없으신 분이라고 할까요.. 그만이 지니고 있는 소울과 바이브가 너무나 대단해서요.

 

김연자 선생님에 대한 연대기. 그리고 히트했던 노래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연자


김연자 선생님은 1959년 1월 25일 광주광역시에서 출생하였고 2020년 올해 61세입니다. 선생님 본인께선 고향을 전라남도 영광군으로 소개했다고 하네요. (어느 게 진짜인지?)

 

국내에서도 유명하였지만, 1세대 한류를 이끌었고 일본에서 '엔카의 여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유명한 가수이기도 합니다.

 

가수 이력


김연자 선생님은 1974년 동양방송의 '전국가요 신인스타쇼'에서 우승하였고 같은 해에 '말해줘요'라는 곡으로 데뷔하였고, 1977년 일본에서 '여자의 일생'이라는 곡으로 일본에서 첫 데뷔하였습니다.

 

데뷔 처음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하셨다고 해요. 그러다가 1981년 '노래의 꽃다발'이라는 트로트 메들리 앨범이 히트하면서 '진정인가요', '수은등'으로 인기를 얻으셨다고 하네요.

 

여담으로, 민속씨름 대회에서 천하장사가 탄생했을 때 들려지는 '씨름의 노래'가 김연자 선생님이 부르신 거라고 합니다.

 

 

youtu.be/CenJyOcBqnQ

그리고 1984년 한일 동시 발매를 기점으로 '수은등'이 한국에서 엄청난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youtu.be/cFnNepgCnQM

그리고 1986년 길옥윤이 작곡한 서울 올림픽 찬가 '아침의 나라에서'를 번안하여 만든 곡으로 일본에서 데뷔하였고 일본에서도 대히트를 했습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일본을 주 무대로 활동 영역을 개척하였고 '암야항로', '도사호의 눈 노래', '뜨거운 강'등의 엔카 곡들을 히트시키며 일본의 대형 엔카 가수의 입지를 다졌습니다.

 

여담으로 서울 올림픽 공식 주제가를 부르는 가수로 물망에 올랐지만 선정 과정에서 촌스럽다는 평가를 받아 그룹 '코리아나'에게 자리를 양보하게 됐다고 하네요.

 

서울 올림픽 폐막식 엔딩 세리머니로 주 경기장에서 10만 명의 관중 앞에서 노래를 하였고 이를 계기로 일본에서 엔카계의 거물로 우뚝 서게 되었습니다. 홍백가합전에 총 3번 출연하였고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엔카 가수 중 하나지요.

 

지금도 일본에서 활동하는 가수들이 한국어로 무대에 서는 건 굉장히 독특한 경우인데 김연자 선생님은 그 옛날에도 한국어로 일본 무대에서 노래를 하셨더라고요. 정말 대단하세요.

 

 

youtu.be/MxfQ3zigAvA

미소라 히바리의 '흐르는 강물처럼'을 부르는 김연자 선생님인데요. 이 한곡만 들어도 왜 일본인들에게서 엔카의 여왕이라는 소리를 들으시는 건지 단박에 이해할 수 있겠더라고요.

 

추앙받고 존경받는 가수의 노래를 타국의 가수가 이렇게도 멋들어지게 불러준다면 저라도 감동할 것 같단 생각이 들었어요.

 

 

2001년 4월에는 북한 김정일의 오피셜인 초청으로 평양에서 공연을 개최하기도 하였습니다. 여담으로 공연 비용을 받지 않고 자선 공연으로 삼으려고 했는데, 김정일 위원장이 다른 나라 가수들도 다 돈 받고 하는데 왜 돈을 안 받냐며 돈봉투를 직접 건네주었다고 해요.

 

그 이후로도 꾸준한 활동을 보여주던 김연자 선생님은 2009년 일본 활동 22주년을 끝으로 대한민국 활동을 공식화하였고 '10분 내로'라는 곡으로 한국에서의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이 곡은 일본 콘서트에서도 한국어로 불러지면서 선생님의 대표 곡 중 하나가 되었네요.

 

아모르파티


youtu.be/dw8k91kSz3U

지금의 김연자 선생님을 만든 곡이라고 할 수 있는 '아모르파티'는 EDM과 트로트를 합친 곡이었는데요. 2013년 나왔던 곡이지만 2017년 대히트를 하면서 김연자 선생님이 젊은 층에게도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곡으로 사실상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김연자 선생님은 작곡가인 윤일상 씨에게 살면서 궂은일, 좋은 일이 있었지만 앞으로의 내 삶을 위한 인생 찬가를 부르고 싶다고 했다고 합니다. 그러다 EDM 장르를 중장년 팬들이 노래를 따라 부르지 못할까 봐 걱정하였는데 성인 가요로 끝날 줄 알았던 노래의 진가를 젊은 세대가 발견해줄지 생각도 못 하셨다고 해요.

 

정통 트로트, 그리고 엔카만 부르셨던 김연자 선생님이 EDM을 결합한 트로트를 선보인 것도 저는 굉장히 용기 있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선생님이 잘 되신 것 같기도 하고요.

 

이혼, 그리고 7년간의 연애


김연자 선생님의 전 남편은 18살 연상의 재일교포이며 지휘자 겸 앨범 프로튜서, 매니저까지 겸임하였습니다. 두 사람 사이에 아이는 없고 가수라는 본업에 충실하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2012년 5월 조정을 거쳐 이혼하였습니다. 이혼 사유는 성격 차이로 인한 갈등, 아이를 가지지 않은 것도 남편의 강권인 것으로 밝혀졌고요.

 

남편 쪽에서는 위자료와 재산의 분할을 일절 해주지 않았고, 일본에서 잠정 은퇴한다는 식의 편지를 보내 활동을 방해했다고 합니다.  

 

김연자 선생님은 19세에 홀로 일본에 진출하였는데 일본에서 활동하며 번 수익이 2천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혼 후 수익금은 거의 받지 못하셨다는 것 같아요. 결혼생활 중에도 만약을 대비해 수입 중 일부를 달라고 요구한 적이 있었지만 남편이 남편에게 모든 걸 맡겨야 한다는 것이 신조였다고 합니다.

 

지금은 7년째 좋은 분과 연애를 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싸울 일은 오직 '사랑싸움'이라고 하니 너무나 다행이에요. 김연자 선생님 예쁜 사랑 하시고 행복하기만 하세요! : )

 

복면가왕


2017년 복면가왕에 '노래 안 하면 입에 가시돋나 마돈나'라는 이름으로 참가하였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결승전 진출자 중에서 최고령자였다고 해요.

 

트로트가 아닌 다른 장르도 보여줬고, 트로트 가수들 중에서는 최고 성정 보유자이며 트로트 가수가 우승한 것도 최초라고 하네요.

 

히든싱어


히든싱어에서 아슬아슬하긴 했지만 우승을 차지하셨어요.

youtu.be/Puoi2zA7GQQ

 

블링블링


youtu.be/Mb1RLDAaJD8

 

2019년 11월 27일 날 발매되었던 김연자 선생님의 신곡입니다. 가사가 아모레 파티와 결을 같이 하는 것 같습니다. 결국 현재가 중요하고 난 나를 사랑하고 지금의 사랑이 중요하며 오늘이 봄날이라는 것!

 

트롯신이 떴다


SBS의 트롯신이 떴다에서 김연자 선생님이 출연하고 계세요. 저는 방송을 보진 못하고 유튜브에서 선생님이 올라온 무대만 골라서 보았는데 정말 입이 떡 벌어지더라고요.

 

저는 선생님이 '인생은 지금이야'라는 아모르파티의 노래 가사처럼 제2의 전성기가 온 것이 단순히 운이라고 볼 수 없다고 생각해요. 그만큼의 실력이 뒷받침되었기에 천운을 잡으실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아모르파티가 뜬 건 운이었지만, 이미 김연자를 알고 있던 중년층 뿐 아니라, 젊은 층에게도 김연자 선생님을 알리고 사랑하게끔 만든 것은 다 선생님의 능력이니까요.

 

제가 감명 깊게 보았던 무대를 보여드릴게요.

 

youtu.be/HRcv__Eb9n8

주현미 선생님의 추억으로 가는 당신을 김연자 선생님만의 스타일로 완전히 소화하여 열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어요. 원곡보다 조금 빠른 비트. 그리고 원곡자가 생각이 나지 않는 오로지 "김연자 스타일"

 

 

youtu.be/cGgTRWavCFM

1985년 27살의 김연자가 부르던 "영동 부르스"를 35년이 지난 현재의 김연자가 이어서 부르는 연출이 정말 멋있더라고요.

 

김연자 선생님은 일본에서 열리는 콘서트나 TV 프로그램에 출연할 당시 한복을 입으시는 걸로도 유명해요. 일본 활동 시 한국인이라는 이유로 차별과 편견을 많이 받았지만 오로지 실력 하나로 인정받은 분이죠.

 

지금도 디너쇼에서 한복을 꼭 입으시고 그 한복은 전부 특수 제작되었으며 가격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기개와 멋을 알리기 위해 일부러 더 화려하고 큰 자수가 박힌 한복만 입으신다고 해요.

 

저 김연자 선생님이 노래하시는 모습만 봐서 몰랐는데, 평소에 말씀하시는 거 보니까 조곤조곤하시고 정말 여성스러우시더라고요. 이번 포스팅은 김연자 선생님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마음으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잘되실 김연자 선생님. 예쁜 사랑 하시고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