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ite statistics
자각몽 꾸는법 루시드 드림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허니팁

자각몽 꾸는법 루시드 드림 부작용

by 민트 2021. 1. 3.

자각몽 꾸는법 루시드 드림 부작용

자각몽(루시드 드림)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보통 우리는 꿈을 꾸면 꿈에서는 이것이 꿈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요. 자각몽은 꿈속에서의 내가 꿈인 것을 스스로 인지하고 꿈에서 주체적으로 꿈의 내용을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처음 루시드 드림이라는 용어는 1931년 네덜란드 내과의사 F.V. 에덴이 사용하였어요.

자각몽(루시드 드림)은 꿈인 것을 알지 못하고 꾸는 꿈보다 훨씬 현실성이 있고 일관성이 있어요. 꿈을 꾸면서도 깨어 있을 때와 동일하게 생각하고 기억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각몽을 꾸고 있을 때와 깨어 있을 때의 뇌의 패턴이 동일해요.

 

이번엔 자각몽(루시드 드림)이 무엇인지. 어떻게 꿀 수 있는지. 그에 따른 부작용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자각몽(루시드 드림)을 꾸는 이유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보통 자각몽을 꾸는 사람들은 꿈의 전반적인 내용을 완전히 통제할 수는 없지만, 꿈에서 주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고 결정을 내릴 수 있어요. 무의식 중 꾸게 되는 꿈의 내용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인셉션 (2010) 스틸컷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인셉션(2010)을 기억하실까요? 전 그 영화를 처음 보았을 때 느꼈던 신선한 충격을 지금도 기억하고 있어요. 꿈이라는 것에 대해서. 무의식이라는 것에 대해서. 아마 놀란 감독의 인셉션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자각몽이라는 것이 한층 유명해진 계기가 되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인셉션에서 주인공들은 타인의 꿈에 들어가기도 하고 공간을 제어할 수 있으며 자신들의 상황을 해결해나가죠.

 

자각몽에 대한 연구가 생각보다 많이 진행이 되었어요.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각몽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경우나 억제된 자아를 회복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자각몽(루시드 드림) 꾸는법

기본적으로 잠에 들기 전 TV나 컴퓨터 핸드폰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해요. 꿈 기억력을 늘리려고 주기적으로 꿈 일기를 작성하셔야 하고요. 꿈을 많이 써 내려갈수록 매일 기억해낼 수 있는 꿈도 많아져요. 그만큼 꿈을 통제하는 능력이 강화됩니다.

 

자각몽을 꾸는 방법은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뉘어요. 딜드와 와일드입니다.

 

딜드 : 평소에 꿈을 꾸는 도중에 꿈임을 인식하는 것.

와일드 : 3단계를 거쳐 자각몽으로 들어가는 것.

 

딜드 방식

딜드 방법으로 자각몽을 꾸기 위해서는 꿈 내용을 수시로 기록한 꿈 일기가 필요합니다. 꿈 일기를 주기적으로 쓰면서 꿈 표식을 해야 해요. 그다음 현실과 꿈을 번갈아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코를 막고 숨 쉬는 것, 시계를 자주 들여다보는 것으로 연습을 하면 자각몽을 꿀 가능성이 점차 높아집니다.

 

꿈 표식은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을 표시한 거예요. 그다음에 RC 즉 리얼리티 체크를 통해 현실인지 꿈인지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서 숨을 안 쉬어도 쉬어진다거나. 하늘에 날 수 있게 된다든가 하는 것들이에요. 영화 인셉션에선 팽이가 멈추지 않고 계속 돌아가는 것으로 체크를 했어요.

 

와일드 방식

와일드 방식은 3가지의 과정이 있어요.

 

이완기 : 편한 자세로 눕기. 마치 태평양 한가운데에 있다고 생각을 하시면 편합니다.

과도기 : 자각몽을 꾸려고 시도하지만 실패하는 시기이며 과도기에선 환청 혹은 환각을 경험할 수 있어요.

안정기 : 자각몽을 자유자재로 꾸게 되는 안정기입니다.

 

자각몽(루시드 드림) 장점

가장 큰 이유는 꿈속에서는 내가 주인이므로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실현 가능하게 해 준다는 것이겠죠. 한계가 없는 무한대의 상황에서요. 꿈속에서 영감을 받을 수도 있고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대리만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각몽(루시드 드림) 부작용

영화 인셉션에서도 자각몽의 부작용에 대해 명징하게 알려주죠. 맨 마지막 결말 부분에서 결국 팽이가 멈추지 않는 것을 보면서 아. 그가 완전히 꿈에 갇혀버렸구나 생각하게 되잖아요. 그의 부인 역시 현실보다 꿈이 달콤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꿈에서 머물렀고 결국 현실에선 자살에 이르렀고요.

 

자각몽은 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PTSD)나 악몽을 꾸는 환자들에게 철저히 제한적으로 사용해왔던 치료법이에요. 보통의 사람들이 자막몽을 치료 목적이 아니라 스스로의 욕구불만, 쾌락을 위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당연히 그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현실이 너무 괴롭고 스트레스가 커지면서 자각몽을 시도하게 되면 자꾸 자각몽에 의지하게 되고 현실 도피와 불안증세가 발생할 수 있어요.

 

렘수면은 정신만 깨어 있고 몸은 잠을 자는 것이라서 장기간 지속되면 뇌는 충분한 휴식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면 부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상 자각몽(루시드 드림)의 뜻과 꾸는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