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ite statistics
2020 한국사 시험 일정 l 난도와 준비기간은 어느정도?
본문 바로가기
허니팁

2020 한국사 시험 일정 l 난도와 준비기간은 어느정도?

by 민트 2020. 10. 7.

2020 한국사 시험 일정 l 난도와 준비기간은 어느 정도?

저 역시 대학생 때 한국사 1급을 취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준비할 당시 더운 여름이었는데 집 앞 스타벅스에 가서 몇 시간씩 공부를 하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교육부 소속 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하며 한국사 능력을 평가하고 검정하는 시험입니다. 취업 등에 가산점을 주는 등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필수로 취득하는 자격증 중 하나가 된 것 같아요.

 

* 시험 종류 및 인증 등급

시험종류 심화 기본
인증등급 1급(80점 이상) 4급(80점 이상)
2급(70-79점) 5급(70-79점)
3급(60-69점) 6급(60-69점)
문항수 50문항(5지 택1형) 50문항(4지 택1형)

 

*배점

100점 만점(문항별 1점-3점 차등 배점)

 

* 평가내용

시험종류 평가내용
심화 한국사 심화과정으로서 한국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사의 주요 사건과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역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 한국사의 흐름 속에서 시대적 상황 및 쟁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
기본 한국사 기본과정으로서 기초적인 역사 상식을 바탕으로 한국사의 필수 지식과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

 

2020년도 한국사 시험 일정

2020년도 한국사 시험 일정은 딱 한 번이 남았네요. 시험을 보시려는 분들은 원서접수를 서두르셔야 할 것 같습니다. 2021년도 한국사 시험 일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네요. 

 

* 응시 비용

* 한국사 1급 난도와 준비기간

저는 방학을 이용해서 한 달 정도의 기간을 공부하였습니다. 평소에 역사를 좋아하는 편인데 조세 부분이나 행정법은 익숙하지 않아서 그 부분을 익히느라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당시 다른 자격증도 준비하던 터라 바쁘게 공부하였어요.

 

보통의 대학생이라면 넉넉잡아 한 달 정도 공부하시면 충분히 1급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2주 동안 최태성 선생님의 인강을 몰아서 봤고 나머지 2주 동안은 근 3년 치의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었어요. 확실히 모르는 개념은 다시 정리해서  외우고 또 외우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근현대사나 조선 중심으로 더 많이 학습하세요. 훨씬 비중이 높습니다.

 

그리고 일찍 원서 접수하세요! 응시자들이 많아서 늦장 부렸다가 다른 동네에서 시험을 보셔야 할 수도 있어요. (제가 그랬거든요)

 

한국사 1급 꼭 취득하세요.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