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ite statistics
양배추즙 효능 부작용 복용법 만들기 먹는시간
본문 바로가기
식품 건강

양배추즙 효능 부작용 복용법 만들기 먹는시간

by 민트 2020. 11. 1.

양배추즙 효능 부작용 복용법 만들기 먹는시간

양배추 좋아하세요? 저는 특히나 좋아하는 채소 중 하나가 바로 '양배추'예요. 양배추로 만든 샐러드도 좋아하지만, 폭 익혀 만든 쌈도 좋아하고, 특히 떡볶이 안에 들어간 양배추를 정말 좋아하거든요!

 

양배추는 기원전 4천 년 경에 중국에서 재배되었던 흔적을 찾을 수 있을 만큼 역사가 오래된 채소예요. 기원전 600년에는 양배추가 유럽으로 전해졌고, 16세기 중엽엔 프랑스 탐험가가 아메리카 대륙으로 전했고요. 

 

이런 양배추는 동서양 어디에서든 사랑받는 채소입니다. 서구권 국가에서는 요구르트, 올리브와 함께 3대 장수식품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소화를 돕는 디아스타아제, 펩신, 트립신 등이 함유되어 있어 '천연 소화제'라고 불리기도 해요.

 

맛이 좋은 양배추이지만 단숨에 농축된 양배추의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 양배추즙을 드시는 분들도 많을 거예요. 이번엔 양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식용으로도 사용되어왔지만 천연 치료제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선 환자에게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었단 기록이 있고,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양배추가 만병통치약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사람들의 병을 모두 치료할 수 있다고 말하였는데요. 왜 양배추가 이렇게 약제로도 사용되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양배추가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에요.

 

*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양배추는 지방 함유량이 낮으며 식이섬유의 함유량은 굉장히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힙니다. 저 역시 다이어트할 때는 양배추를 굉장히 자주 먹어요. 섬유질이 많아서 조금만 섭취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변비를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이거든요. 그리고 양배추에 함유된 섬유질은 우리 몸의 혈당 수치를 안정되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 위에 좋습니다.

위궤양을 치료하기 위해 양배추 주스를 만들어 섭취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양배추 주스를 섭취하면 위궤양을 앓고 있는 환자가 일주일 정도 후에 호전되는 결과를 낳았다고 합니다. 치료제를 복용할 때는 40일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 말이죠. 양배추는 위장 안에서 세포를 성장하게 하고 재생하게 하는 아미노산인 글루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배추가 위에 좋다는 것이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양배추=위'라고 생각할 것 같아요. 저 역시 위가 좋지 않아서 양배추 환이나 즙을 먹어야 하나 고민 중이거든요.

 

* 뇌에 좋습니다.

양배추는 비타민K와 안토시아닌의 함량이 높습니다. 뇌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보통의 하얀 양배추보다 붉은 적색 양배추에 비타민K, 안토시아닌 성분이 훨씬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피부 재생을 돕는 황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성 피부나 여드름이 효능을 나타냅니다. 양배추의 비타민A 레티 롤은 우리 몸에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활성산소로 인해 생성되는 주름이나 노화 피부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 소염작용이 있습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C와 황은 활성산소, 요산의 독성을 낮춰주므로 결과적으로 간 독성을 제거할 수 있게 하여 몸의 해독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독성은 류머티스성 질환을 야기하고 피부병과 통풍까지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 항암 성분을 함유합니다.

양배추를 포함한 십자화과(배추과) 채소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항암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요. 이것은 효소 작용을 하여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국 암협회에서는 암 발병 위험도를 낮추기 위해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라고 권유하기도 합니다.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한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칼륨을 섭취하는 건 혈압 조절에 필수적입니다. 특히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것은 혈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칼륨은 혈관을 확장해주어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 혈당을 안정시켜주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줄 수 있습니다.

흰 양배추보다 붉은 양배추는 우리 몸의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줍니다. 양배추의 가용성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 두통에 좋습니다.

양배추는 섭취하기도 하지만 마사지를 하기도 합니다. 두통이 심한 분이라면 양배추 주스를 하루 25-50ml 정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 숙취에 좋습니다.

 

*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칼슘, 칼륨, 마그네슘은 뼈를 단단하게 만들어줍니다. 비타민K는 관절이 골절되는 것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 눈을 맑게 해 줍니다.

특히 적 양배추는 항산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비타민A인 레티놀은 눈의 시력을 좋아지게 합니다. 우리 몸에서 비타민A가 부족하면 밤에 물체를 식별하기 어려우며 망막을 손상시켜 시력을 낮추게 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부작용

갑작스럽게 양배추를 많이 섭취하시면, 섬유소를 과다 섭취한 게 되어 복통, 설사, 복부팽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거의 안전하지만 주의가 필요한 분들이 있습니다.

* 임산부나 수유 중인 분들은 섭취를 주의하여 주세요. 충분한 연구결과가 없습니다.

* 당뇨를 앓고 계시는 분들은 양배추가 혈당을 낮출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 역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 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수술 전 2주 전에는 섭취하시지 않아야 합니다.

 

양배추물 만들기

양배추를 4분의 1로 잘라 잘 씻어주세요

냄비에 물 3L와 양배추를 함께 넣고 센 불에 끓인 후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 약불로 줄여 약 40분 정도 끓여주시면 됩니다.

 

양배추즙 고르기

양배추를 꾸준히 매일 섭취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즙으로 대체하여 드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시판 양배추즙 중에 양배추를 물에 끓여서 만든 제품도 있는데 이럴 경우엔 비수용성 성분을 섭취하기가 어렵습니다. 양배추는 열에 약해서 끓이는 과정에서 양배추의 좋은 영양분이 파괴되기도 합니다.

 

양배추를 통째 갈아 넣는 '전체식'으로 만들어진 양배추즙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전체식은 물에 녹는 성분과 녹지 않는 성분 모두를 섭취할 수 있는데요. 양배추의 겉잎과 심지까지 모두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기농인 제품을 선택하세요. 양배추는 농약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는 채소입니다. 유기농 양배추는 재배 과정에서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쓰지 않으므로 잔류 농약 염려가 적습니다.

 

양배추즙 먹는시간

위궤양을 앓고 있는 환자가 하루에 1000ml의 양배추 즙을 매일 먹고 효능이 나타났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양배추즙 먹는시간은 공복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