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ite statistics
탈모 예방 방법 10가지
본문 바로가기
식품 건강

탈모 예방 방법 10가지

by 민트 2021. 1. 2.

탈모 예방 방법 10가지

탈모라고 하면 중년 남성들의 이야기라고'만' 생각했던 것 같아요. 남성. 특히 중년인 분들에게 탈모가 고민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요즘에 탈모는 나이도 성별도 관계가 없는 것 같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탈모 인구가 천만명을 넘어선다고 해요. 젊은 층에서도. 하물며 10대에서도 탈모가 자주 발생하고 탈모와는 관련이 없을 것 같았던 여성에게도 탈모가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탈모의 원인을 콕 집어서 결정지을 수 없고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탈모 예방법과 탈모를 부추기는 나쁜 습관이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특히 나쁜 습관만 고쳐주신다고 해도 가시적인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1. 샴푸 시 적정량을 사용하기

샴푸가 아주 강한 세척제라는 건 알고 계시죠? 이왕이면 적은 양을 사용하셔서 충분히 거품을 내신 후에 사용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요즘에는 샴푸를 사용하실 때도 거품 메이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그게 번거롭다면 샴푸를 손에 짜신 후에 양 손을 비비셔서 적당한 거품을 만든 후에 두피에 사용하여 주시면 적은 양의 샴푸로도 두피를 깨끗하게 헹구실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양의 샴푸를 사용하시는 것은 두피 건강에 해롭다는 걸 기억하세요.

 

2. 샴푸 시 손톱으로 두피 긁지 않기

이렇게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을 거예요. 손톱으로 두피를 벅벅 긁어야 시원한 느낌이 들고 개운한 느낌이 든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두피에 상처가 나서 붉은 염증이 발생하게 할 수 있고 비듬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물론 탈모를 촉진하는 나쁜 방법이에요.

 

손톱이 청결하지 않다면 두피가 세균에 감염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손톱은 청결하게 유지해주셔야 하고 손의 손톱이 아닌 손가락 끝의 부분으로 부드럽게 자극을 주어서 마사지를 해주세요. 이렇게 하시면 혈액순환을 도와 두피를 건강하게 해 줄 수 있고 건강한 모발이 자랄 수 있어요.

 

3.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 말리지 않기

뜨거운 바람으로 두피를 말리는 것은 두피의 온도를 높이기 때문에 자극을 줄 수 있고 모낭도 건강하지 않게 만들 수 있어요. 이왕이면 찬바람으로 말리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드라이기 사용을 안 하시고 자연 건조하는 것도 좋지 않아요. 오랫동안 수분이 있는 두피 상태라면 그것 역시 모발과 두피에 무리를 주게 돼서 탈모를 유발할 수 있거든요. 두피가 습한 상태로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악취가 날 수 있고 지루성 두피염 역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발이 길어서 찬바람을 이용하기 어려우신 분들.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찬 바람으로 머리 말리면 1시간은 말려야 할 거예요. 그런 분들은 뜨거운 바람과 찬 바람을 섞어가면서 말려주시고 모발을 다 말렸을 때에는 찬바람으로 두피를 식혀주세요. 

 

4. 가르마 변경해주기

가르마를 계속 유지하시는 분들이 많죠? 가르마는 주기적으로 바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르마를 탄 부분의 두피는 계속해서 강한 햇빛에 노출될 수 있고 그 부분의 모근이 약해져 탈모가 진행될 수 있어요.

 

건강한 모낭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주기적으로 가르마를 자주 변경하여 주세요.

 

5. 밤에 머리 감기

아침에 샤워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아침에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뭉쳐있던 몸의 근육도 풀리는 느낌이고 한결 가벼워진 기분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모발엔 좋지 않습니다.

 

아침에 머리를 감게 되면 머리의 유수분 발랜스가 깨질 수 있어요. 두피에 이로운 유분까지 씻겨 내려가 두피가 약해지게 되거든요. 이왕이면 외출 후 집에 돌아오셨을 때 하루 동안 축적된 미세먼지, 노폐물, 피지를 제거하기 좋게 밤에 머리를 감아주세요.

 

6. 영양분 있는 음식을 섭취하기

머리카락을 만들 수 있는 모근에도 좋은 영양분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건강하고 튼튼한 머리카락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여성의 경우에는 지나친 다이어트로 탈모가 유발되기도 하기 때문에 평소에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닭, 달걀이나 미네랄이 가득한 미역, 다시마,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하여 주세요.

 

7. 금주와 금연

알코올이 체내에 들어오면 열이 올라가게 됩니다. 알코올은 우리 몸에서 혈액순환에 문제를 줄 수 있고 두피의 열까지 올라가게 만들어요. 즉 탈모가 발생하게 좋은 환경이 됩니다. 알코올과 함께 섭취하는 기름진 안주도 결과적으로는 두피에 헤로운 영향을 주어 탈모를 발생시킬 수 있어요.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 타르는 우리 몸의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탈모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금주와 금연하시면 탈모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8. 헤어 브러시를 사용해 줄 것

두피를 빗질해 주는 것은 두피와 머리카락에 붙어있는 먼지를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두피를 자극해주기 때문에 머리가 새로 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9 자외선으로부터 두피와 모발을 보호할 것

자외선이 정말 무섭죠. 머리 역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다 보면 급격히 손상되고 푸석푸석해져요. 염색모나 탈색모이신 경우엔 머리카락이 색이 바래는 경우도 생깁니다. 햇볕에 강하다면 모자를 사용해주세요. 피부가 자외선에 취약한 만큼, 머리카락도 자외선에 치명적입니다.

 

10 두피 마사지를 해줄 것

두피를 마사지해주시면 혈액이 잘 공급될 수 있어 머리카락이 새로 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어요. 목덜미부터 두피를 마사지해주면 탈모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두피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병행한다면 건강한 모발을 가지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거예요.

 

이상 탈모 예방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상에서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는 방법들이니 조금씩 생활습관을 변경해보시고 건강하고 풍성한 모발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 )

반응형

'식품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극초기증상 알아볼게요  (0) 2021.01.03
감홍사과 특징과 가격  (0) 2021.01.02
머리숱 많아지는법 5가지  (0) 2021.01.02
머리 빨리 기르는 방법  (0) 2021.01.02
머리 비듬 없애는 간단한 방법  (0) 2021.01.02

댓글